728x90
1. 오늘의 문제
오늘도 그리디 알고리즘이다.
그리디 알고리즘은 다른 알고리즘에 비해 무척 간단하고 쉬운 것 같다.
더보기
문제
학교에서 그래픽스 수업을 들은 동준이는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었다. 게임에는 총 N개의 레벨이 있고, 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마다 점수가 주어진다. 플레이어의 점수는 레벨을 클리어하면서 얻은 점수의 합으로, 이 점수를 바탕으로 온라인 순위를 매긴다. 동준이는 레벨을 난이도 순으로 배치했다. 하지만, 실수로 쉬운 레벨이 어려운 레벨보다 점수를 많이 받는 경우를 만들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준이는 특정 레벨의 점수를 감소시키려고 한다. 이렇게해서 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주는 점수가 증가하게 만들려고 한다.
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얻는 점수가 주어졌을 때, 몇 번 감소시키면 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점수는 항상 양수이어야 하고, 1만큼 감소시키는 것이 1번이다. 항상 답이 존재하는 경우만 주어진다. 정답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는 점수를 내리는 것을 최소한으로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2. 원리
마지막 숫자를 추출해서 비교하면 된다.
이것은 제일 마지막 것부터 빼면서 비교하는 것이니 stack으로 문제를 풀어보았다.
pop()으로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하다.
3. 코드
from sys import stdin
put = stdin.readline
# 먼저 숫자들을 받아서 리스트에 집어 넣는다.
levelNum = int(put())
levelScores =[]
for _ in range(levelNum):
score = int(put())
levelScores.append(score)
# 모든 숫자들은 제일 마지막의 숫자보다 크면 안되므로, 항상 마지막 숫자가 기준이다.
# pop으로 마지막 요소를 제거하고 이 요소를 다음 요소와 비교한다.
beforeScore = levelScores.pop()
totalMinus = 0
# 이 행동은 리스트가 비게 될 때 까지 진행한다.
while levelScores:
thisScore = levelScores.pop()
if thisScore >= beforeScore:
minus = beforeScore - thisScore - 1
thisScore += minus
totalMinus -= minus
beforeScore = thisScore
else:
beforeScore = thisScore
print(totalMinus)
4. 느낀점
챌린저에 미로탐색 문제들을 보니 대부분 노드탐색이다.
풀수는 있을것 같은데 시간을 엄청 소모할 것 같은 문제들이었다.
다음에 챌린저에서 참신한 문제 발견하면 한번 풀어봐야 겠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