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 홈브류로 파이선을 설치하고 이용하려는데 터미널에서 python3를 입력하니 기본으로 깔려있는 파이썬 3.9버젼이 자꾸 호출 됬다. 다음에 혹시나 맥북을 초기화 할 때를 대비해 파이썬 환경설정 방법을 남겨둔다.
1. Homebrew 설치
먼저 홈브류를 설치해주자. 리눅스에 apt-get이 있다면 맥북에는 brew가 있다.
Homebrew
The Missing Package Manager for macOS (or Linux).
brew.sh
아래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해서 homebrew를 설치해주자.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sh)"
아직은 터미널에 brew를 입력해도 명령어가 없다고 뜰 것이다. brew 명령어에 대한 환경 변수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아래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 후
open ~/.zshrc
아래의 내용을 입력하고 cmd+s를 연타해주자.
export PATH=/opt/homebrew/bin:$PATH
그리고 source 명령어를 통해 해당 내용을 적용시키면 homebrew 명령어로 파이썬을 설치할 수 있다.
source ~/.zshrc
2. python 설치하기
brew를 이용해서 파이썬을 설치한다. 만일 원하는 파이썬 버전이 있다면 python 뒤에 @를 붙이고 버전을 입력하면 된다.
brew install python
brew install python@3.11
다음 which 명령어로 파이썬이 설치된 위치를 확인해둔다.
which python3.11
보통 애플 실리콘 맥북에서 파이썬의 경로는 /opt/homebrew/bin/python 이다.
이제 파이썬의 경로를 설정해줄 차례다. 아까 처럼 open 명령어로 ./zshrc 파일을 연다.
open ~/.zshrc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cmd+s 키를 연타해준다.
alias python="/opt/homebrew/bin/python3.11"
그리고 source를 이용해 설정한 것을 적용한 뒤, 파이썬의 버전을 확인하면 homebrew로 설치한 버전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ource ~/.zshrc
python --version
3. pip 설치하기
여기까지 한 뒤 pip로 무언가를 설치하려고 하면 경고가 뜬다. 시스템에 등록된 pip 는 맥에 기본으로 깔려 있는 파이썬을 향하기 때문이다.
이것저것 설정하기 귀찮아서 pip를 냅다 파이썬에다 깔아버렸다.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쳐보자.
curl https://bootstrap.pypa.io/get-pip.py -o get-pip.py
python get-pip.py
이렇게만 하면 pip가 설치된다. 아래의 명령어로 pip의 버전과 pip가 설치된 파이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pip -V
이렇게만 하면 글로벌 환경에서의 설정 끝이다. 즐거운 코딩 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