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쓴 후에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하는 중인데, 에버노트를 쓰지 않고 바로 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수정' 버튼을 누른 후 '복사'해서 티스토리로 와서 '붙여넣기'를 하는 방법. 오히려 이게 더 쉬운것 같다.
참고로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의 글을 긁어오기 전에 스크롤을 끝까지 한번 내려줘야 한다. 스크롤을 전부 내리지 않으면 중간에 파일이 로딩되지 않아 깨진 상태로 티스토리에 붙여넣기 된다.
처음에는 에버노트를 쓰다가, 오히려 그냥 복붙이 더 편해서 대부분의 글들은 복붙으로 들고왔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도 그냥 복붙하고, 약간의 양식들만 자신의 스타일로 바꿔주는게 더 빠를듯 하다.
티스토리 글의 업로드는 하루에 15개로 제한되어 있으니, 하루에 몇개씩만 옮기면 될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글을 옮기는 것을 보면... 대부분 Evernote web clipper 을 이용한다. 그런데 블로그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하려고 해봐도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에버노트가 없다!! 알고보니 2021년 초에 에버노트 플러그인이 종료되었다는 것... 그럼 어떻게 글을 옮길 수 있을까?
1. Evernote web clipper 설치
일단 Evernote web clipper을 설치하자.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기만 해도 뜬다.
설치가 잘 되었다면 주소창 옆에 퍼즐 조각 모양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뜬다.
2. 네이버 블로그 들어가기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를 모바일 버젼으로 접속한다. 블로그 주소 앞에 'm.' 을 붙여주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내 블로그 주소는 http://blog.naver.com/fecu89 이다. 이 주소 앞에 m. 을 붙여서 http://m.blog.naver.com/fecu89 을 하면 모바일로 접속한다.
3. Evernote로 복사하기
이제 원하는 글을 찾고 누른 다음 에버노트 웹 클립퍼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프로그램 실행 시 창이 아래와 같은 모양으로 뜨게 된다. 스크랩 저장을 누른 뒤, Evernote에서 보기를 클릭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브라우저에서 쓰는 것이 편해서 브라우저에서 사용하기로 했다. 에버노트 아이디가 없으면 가입하고, 로그인 한 뒤 들어가면 스크랩한 글을 볼 수 있다.
4. 글 옮기기
이제 에버노트에 있는 글을 티스토리로 옮겨보자. 글의 오른쪽 위에 있는 공유를 누른 다음, 공유 링크를 클릭한다. 그럼 잠시 뒤에 링크 복사가 활성화 되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이 주소를 주소창에다 붙여넣으면 나의 글이 보이게 된다. 이것을 드래그하고 복사하자.
이제 다시 티스토리로 와서 이 내용을 붙여넣기만 해주면 된다. 일부는 조금 깨져서 잘 보이지 않는 것들이 있는데 이런 세세한 부분만 살짝 터치해주면 글을 아주 쉽게 옮겨올 수 있다.
5. 건승을 기원하며....
정말 짜디 짠 네이버 에드포스트를 피해 티스토리로 옮겨 왔다. 다들 행복한 취미생활 겸 용돈벌이를 하길 바란다.